그런데 대개 그런 나라는 민주정 국가들이고 그 덕에 선진국들도 되었다.
결국 각각 50% 지분으로 50년간 공동개발하기로 협정을 맺었다.그리고 협상력의 요체는 치밀한 전략.
지난해 7월 18일 일본 도쿄의 외무성 이쿠라공관에서 박진 한국 외교부 장관(왼쪽)과 하야시 요시마사 일 외상이 회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7광구는 그 하나가 될 수 있다.면적은 무려 서울의 124배.
7광구가 지리적으로는 일본과 더 가까웠기 때문이다.필요하면 두 나라 정상이 담판에 나서고.
한·일 공동개발구역인 7광구의 위치 미국 해군 해양연구소나 유엔에선 이곳의 석유 및 가스 매장량이 72억t에 이를 있을 것으로 봤다.
일본이 경제성 없다란 이유를 대고 물러섰던 진짜 이유일 수 있다.당시만 해도 일본의 독식을 막았다는 평가가 많았다.
7광구는 그 하나가 될 수 있다.한일 공동개발 종료 앞으로 2년 여 손 놓고 있으면 일본 품으로 넘어가 난방비 폭탄 국민에 꿈은 남겨줘야 #1 나의 꿈이 출렁이는 바다 깊은 곳/흑진주 빛을 잃고 숨어 있는 곳/이 세상에 너의 모습 드러낼 때는 두 손 높이 하늘 향해 반겨 맞으리/제7광구 제7광구 제7광구 45년 전인 1978년 가수 정난이의 히트곡 제7광구 검은 진주의 가사다.
일본은 외무성 내에 전반적 외교 전략을 다루는 종합외교정책국 외교관만 70명이나 된다.일본이 경제성 없다란 이유를 대고 물러섰던 진짜 이유일 수 있다.